Ⅰ. 북한문학(북한의 문학)
남북한 분단 이후의 북한문학은 1967년 ‘조선노동당 제4기 15차 전원대회’를 분기점으로 그 전후의 시기가 현격한 차이를 드러낸다. 이 분기점을 구획하는 개념은 주체사상과 주체사관에 바탕을 둔 주체문학이다.
1967년 이전 시기의 북한문학은 북한 역사학의 발전 과정
중국계 철기문화의 수입 → B.C. 3세기의 전성기 → 중국의 전국시대를 맞아 유이민의 유입 → 진․한교체기에 유이민의 유입 → 위만의 무리가 들어옴 → B.C. 194년 위만이 준왕을 쫓아내고 집권(위만조선) → 한과 남쪽의 진 사이에서 중계무역으로 리익, 활발한 정복사업 → B.C. 108년
1. 여행에 앞서
序 .
- 1999년 본인이 중국에서 어학 연수를 할 당시, 6월 말쯤 방학기간을 맞아 매우 큰 고민에 빠지게 되었다. 여비를 위해 마련해 둔 돈으로 과연 중국 여행을 할 것인가 아니면 유럽여행을 할 것인가 하는 선택의 기로에 서게 된 것이다. 고민으로 밤잠을 못 이루고 있던 그때 어떤 분
중국소설관
중국 고전소설은 대체로 사실의 기록을 중시했던 문언소설에서 허구 요소가 넓게 수용되는 백화소설로, 단편적 구성에서 다양한 편폭의 장편으로 이어졌다. 이러한 고전소설 변천에 따라 전개된 역대 소설관을 귀납해 볼 때, 그 특징은 크게 첫째, 班固 漢書․芸文志 등
1. 서론
1.1 연구목적
최근 우리나라는 대강 4 사업문제나 세종시 이전 관련문제 때문에 하루도조용한 날이 없다. 이러한 문제들을 차치하더라도 경제위기를 비롯해서 교육위기, 출산위기, 산업위기 등 여러 가지 난관에 봉착해있다. 이러한 문제들을해결하기 위해서는 단기적으로 정책이나 제도를 개
Ⅰ. 서론
근대중국이 시작된 전환점은 바로 중국공산당이 국민당과의 주도권다툼에서 승리를 거두어 공산당주도下의 근대민족주의국가를 선포한 1949년의 중화인민공화국의 건국이다. 이시기에 있어 중국공산당은 중요한 정책적 변환을 시도하게 된다. 초반의 불리한 전세를 극복하고 48년 만주장악
휘될 수 있기 때문이다. 자아 각성은 세계를 있는 그대로 보려는 시도에서 나오며, 이는 자연주의와 같은 새로운 예술을 만들어낸다고 본다. 김혜니, 『한국근대문예비평사연구』(서울: 월인, 2003), pp.73~76.
염상섭의 문학 이론은 시간이 흐름에 따라 조금씩 변화한다. 지금까지 살펴 본 그의 이론은
중국, 이집트, 바빌로니아에서 과학들이 생겨났다. 이집트는 10진법을 사용하고 있었는데, 그 사용방법이 매우 까다로왔다. 3/4를 표기하기 위해서는 1/2+1/4와 같은 방식을 써야만 했었다. 그러나 반면에 기하학은 매우 발달하여 나일강의 주기적인 범람 때문에 이루어진 여러 가지 치수와 측량 그리고 피
. 사회언어학
1.1. 정의
사회언어학은 20세기 60년대에 생겨난 비교적 짧은 역사를 지닌 학문이다. 언어학의 역사를 더듬어보면 18세기는 철학의 세기, 19세기는 비교 역사의 세기, 20세기는 기술과 변형 생성의 세기였으며 바야흐로 다가오는 21세기는 여러 과학의 교차적 연구를 진행하는 세기라고
독서 활동 상황 기재 도입 배경
2007년에 ‘학교 생활 기록 작성 및 관리 지침’을 개정하여 학교 생활 기록부에 독서 활동 등과 관련된 정보를 추가로 담도록 했다.
개정된 지침은 수능이 등급제로 바뀜에 따라 수능보다는 학생부에 더 높은 비중을 두고 대학 신입생을 선발할 수 있도록 학생부 기